사람과뉴스 안근학 기자 | 둥관, 중국 2025년 6월 27일 -- 화웨이 퓨전솔라(Huawei FusionSolar)는 6월 16일부터 19일까지 둥관의 산야포 캠퍼스에서 제3회 글로벌 설치업체 서밋을 개최했다. 이번 서밋에는 유럽,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등 전 세계 파트너와 주요 설치업체들이 참석해 태양광(PV)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시장 동향, 설치 전략, 성공 사례, 마케팅 전략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참가자들은 분산형 에너지 시장의 미래를 함께 구상하며 청사진을 마련했다.
소통과 역량 강화 : 스마트 PV 산업의 견고한 기반을 다지다
찰스 양 (Charles Yang) 화웨이 수석 부사장 겸 화웨이 디지털 파워 ( Huawei Digital Power) 글로벌 마케팅•영업•서비스 사장은 환영사를 전하고 '고객 중심 경영: 화웨이의 문화와 핵심 가치(Staying Customer-Centric: Huawei's Culture and Core Values)'를 주제로 연설을 했다. 그는 PV 및 ESS로 대표되는 글로벌 녹색 에너지 산업에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확보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화웨이 디지털 파워는 디지털화, 지능화, 탈탄소화를 핵심 전략으로 삼으며 고객 중심 원칙과 가치 아래 글로벌 파트너 및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더 나은 친환경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쑨샤오펑 (Sun Xiaofeng) 화웨이 디지털 파워 스마트 PV 및 ESS 마케팅 • 영업 서비스 사장은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Building a Sustainable Future Together)'를 주제로 연설했다. 그는 재생에너지가 발전, 송전, 배전, 소비 등 전력 시스템 전반에 걸쳐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전면적인 상용화와 다양한 활용 시나리오로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웨이 퓨전솔라는 설치업체들의 비즈니스 성장과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탁월한 통합형 솔루션, 신뢰 기반의 서비스, 가치 중심의 마케팅,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시스템 등 네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팡량저우 (Fang Liangzhou) 화웨이 디지털 파워 CMO는 '비즈니스 성공을 이끄는 파트너와 설치업체의 브랜딩•마케팅 강화(Strengthening Branding & Marketing with Partners and Installers Driving Business Success)'를 주제로 연설했다. 그는 브랜딩과 마케팅이 비즈니스 성공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임을 강조하며,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화웨이 디지털 파워의 지속적인 투자 활동을 소개했다. 또한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파트너 및 설치업체들이 공동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사례를 공유했다. 화웨이 디지털 파워는 앞으로도 파트너, 설치업체들과 협력해 브랜딩, 마케팅 관련 자원과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함께 비즈니스 성공을 만들어갈 것이다.
왕웬위엔 (Wang Wenyuan) 퓨전솔라 스마트 PV 관리 시스템 최고 엔지니어는 '스마트디자인: 10분 만에 아이디어부터 사업 계획까지(SmartDesign: From Concept to Business Plan in 10 Minutes)'를 주제로 발표했다. 스마트디자인은 설치업체를 위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온라인 설계 도구로 표준화된 설계, 장비 선택, 직관적이고 시각화된 수익 예측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 설계를 지원한다. 현장 방문 없이도 10분 이내 설계를 완료할 수 있으며, 전기 설계, 3D 모델링, PV 모듈 배치, 장비 목록 생성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또한 투자 수익률(ROI)을 명확하게 시각화한 상세 보고서를 통해 설치업체와 고객 간 소통 효율성과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안토니오 장 (Antonio Jiang) 화웨이 디지털 파워 CRM 최고 디지털 아키텍트는 설치업체를 위한 원스톱 디지털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 플랫폼은 기업 등록 및 인증을 비롯해 마케팅 지원, 인센티브 프로그램, 교육, 역량 강화, 기술 지원 등 설치업체를 위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현장 인력과 파트너 개발팀, 관련 디지털 도구들과 유기적으로 연계, 설치업체 개발과 지원을 위한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웨이와 설치업체 간 연결을 강화하고, 설치업체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역량 강화와 운영 효율성 향상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한다.
앨런 젱 (Allen Zeng) 화웨이 디지털 파워 글로벌 기술 서비스 및 운영 사장은 '성공을 위한 엔지니어링: 더 스마트한 설치, 전문 지원, 무한한 성장 가능성(Engineer Your Success: Smarter Installations, Advanced Support, Limitless Opportunities)''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그는 연설에서 안전 요건의 강화, 설치 용량의 사상 최대치 기록, ESS의 중요성 확대, 시장에 기반한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필요성 등 네 가지 주요 트렌드를 제시했다. 화웨이는 설치업체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품질 우수성, 전문성, 전략적 비전을 기반으로 한 전방위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으며, 간소화된 설치 및 유지보수, 스마트하고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장기적인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왕샤오 (Wang Xiao) 화웨이 디지털 파워 글로벌 주거용 PV 판매 및 서비스 CTO는 '솔루션 가치와 전 과정 지원: 주거용 비즈니스에서 설치업체의 성공 지원(Solution Value and Full-Journey Support: Empower Installers' Success in the Residential Business)'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주거용 태양광 시장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기회, 화웨이 퓨전솔라의 주거용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어 설치업체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화웨이가 엔드투엔드(End-to-End)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제품 솔루션이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주거용 PV+ESS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화웨이의 주거용 솔루션 역시 이에 맞춰 고도화될 예정이다. 또한 화웨이는 타사 생태계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설치업체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잭 통 (Jack Tong) 화웨이 디지털 파워 글로벌 C&I PV 판매 및 서비스 부문 사장은 상업•산업용 '범용 통합(One-Fits-All)' 솔루션과 업계 최초의 215kWh 스마트 하이브리드 냉각 ESS를 공개했다. 이 ESS는 셀부터 소비까지 아우르는 이중 안전 설계(Cell-to-Consumption, C2C)를 기반으로 TÜV 라인란드로부터 업계 최초 'Safety Prime'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냉각 기술을 통해 91.3%의 충•방전 효율을 달성했으며, 듀얼 루프 열 제어 설계로 업계 평균보다 2% 높은 시스템 건강도(SOH)를 유지한다. 아울러 팩 단위 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업계 평균 대비 2% 더 많은 실사용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능동적인 안전 설계, 프리미엄 품질, 높은 수익성, 유연한 적용성이라는 네 가지 핵심 가치를 통해 고객, 파트너, 화웨이 모두의 성공을 이뤄내며 다양한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할 것이다.
최고 설치업체 콘테스트 : 더 푸른 미래를 위한 글로벌 성공 사례 공유
화웨이 퓨전솔라 크리에이터스 컵 : 설치업체의 시선으로 본 친환경 • 저탄소 이야기
나흘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문화, 전략, 기술, 모델 역량 강화 등 다양한 핵심 주제가 다뤄졌다. 전 세계 화웨이 퓨전솔라 파트너 및 설치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인 뜻깊은 행사였을 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시장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