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청북초등학교 교장 
논설위원 , 칼럼니스트
평택서부노인복지관 운영위원장.
한국가을문학 등단 – (수필문학가)
(자격)
행정학 석사. 평생교육사. 노인 교육 강사.
노인 상담 심리사. 농업 숲 해설사.
(저서)
마을만들기 10개년 계획. 청북교육문화사. 퇴직교장의 하얀 거짓말. 하얀거짓말. 빨간거짓말. 평택시사(교육파트). 평택교육사. 평택문화사. 정의와 진실을 말하다. 농업 숲 해설 시나리오 100. 민주주의로 가는 길.
김장철이 되었다. 매년 11월 22일은 김장의 날이다. 어느 집이든지 가을걷이 벼 수확이 끝나면, 곧 바로 김장을 하게 된다. 김치는 한국인의 식탁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음식이자, 한국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선조들은 예로부터 김장은 반 식량이라고까지 인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김장 김치는 외국의 통조림이나 인스탄트 음식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식품이다. 발효된 식품이라는 사실이다. 생배추와 무를 대상으로 담가놓은 김치는, 겨우 내내 시간이 지나면서 익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발효가 되어 숙성되기 때문에 살아 있는 식품이고 움직이는 식품이다. 반면 서양의 식품은 모두가 죽은 식품이고 포장된 가공식품이다.
우리나라의 김장 문화는 이웃 간에 서로 돕고 일을 나누는 품앗이로 김치를 담그고 있다. 김치를 담가 겨울 동안 먹는 식재료의 준비를 넘어, 이웃 간의 협동과 공동체 의식으로 인보의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김장 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의 인류 무형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어느 나라든지 한가지씩의 특징 있는 음식문화가 있다. 우리나라는 쌀밥에 불고기가 유명하고, 생일날에는 반드시 미역국이 올라온다. 그러나 김치는 매일 같이 빠지지 않는 우리나라의 전통 식품이고 밥상 위의 필수 반찬이다.
김치는 무, 배추 등의 채소에 고춧가루, 마늘, 생강, 젓갈 등의 다양한 양념을 버무려 겨우내 발효시킨 전통의 발효 식품이다. 배추김치 외에도 깍두기, 오이소박이, 총각김치 등이 있다. 주재료가 채소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배추의 푸른 잎 부분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발효 과정에서 비타민 K 등 다양한 영양소가 생성되거나 함량이 높아진다고 한다. 김치에는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이 많고, 마늘의 알리신, 고추의 캡사이신, 생강의 진저롤 등의 성분이 작용하여 체내의 항산화 작용, 항암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등 생리활성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치에는 발효 과정을 통해 수많은 유산균(젖산균)이 생성되고 있다. 잘 익은 김치 1g에는 1억 개 이상의 유산균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내장 건강 증진과 면역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Health)”에서, 우리의 김치가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등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어 과학적인 효능을 인정 받은 바 있다.
첫째, 한국의 “김치”는 발효 식품, 저지방, 고섬유질, 항암 효과, 비타민 A, B, C와 미네랄이 풍부하며, 특히 유산균이 소화와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여, 한국의 낮은 비만율의 비결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둘째, 일본의 콩 요리 “낫토”는 고단백, 항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는 두부, 된장, 간장 등 콩으로 만든 식품 전체를 포함하고 있다.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이 암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한다.
셋째, 스페인의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 심장 건강, 항산화 작용에 좋다.
넷째, 그리스의 “요구르트”는 유산균, 면역력, 뼈 건강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 전통 요구르트는 풍부한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이 함유되어, 장 건강과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높은 칼슘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뼈 건강과 근육 유지에 매우 좋다고 한다.
다섯째, 인도의 말린 콩 “렌틸콩”은 고단백, 고섬유질로서, 빈혈 예방에 좋은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특히 좋다고 평가받고 있다.
정부에서는 우리의 김치와 식품의 가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11월 22일을 “김치의 날”을 지정하였다. 11월 22일이 의미하는 숫자는 김치의 재료 11가지가 들어가서, 22가지 효능을 나타낸다는 의미의 뜻이다.
즉, 11월의 숫자는 김치를 담그는 달로서, 김치 재료에 들어가는 하나(1) 하나(1)의 종류 즉, 배추, 무, 고추, 마늘, 젓갈 등의 숫자를 의미한다. 22일의 숫자는 위와 같은 하나하나의 식재료들이, 우리 몸에서 작용하여 22가지 이상의 다양한 건강 효능과 기능을 제공한다는, 과학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즉, 면역력 증강, 항산화 작용, 항비만, 항암, 정장 작용 등 22가지의 효과가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