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몽골, 3월8일은 여성들을 위한 특별한 날 박소영 몽골특파원 2021-03-10 15:26:15

이미지 출처 : 페이스북

[사람과뉴스 = 몽골 = 박소영 기자] 매년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이다.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몽골, 등에서는 세계 여성의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이 국가들의 특징은 모두 사회주의권 국가였다는 사실이다. 

 몽골은 사회주의 체제를 수용하면서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게 되었으며 이는 국가적으로 큰 행사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 이처럼 몽골에서는 매년 3월 8일을 국가 공휴일로 지정할 정도로 여성의 날은 몽골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날이다.

 몽골에서의 여성의 날은 모든 여성의 노고에 감사하고 여성의 뜻이 성취되도록 격려하는 날이다. 이날은 가정, 기관이나 단체에서도 기념하며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꽃과 선물을 주기도 한다. 특히나 여성의 날 학교에서는 남학생들이 케이크와 꽃과 편지를 모든 여학생과 여선생님들에게 주며 공연을 하는 재미있는 상황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길거리에는 꽃다발을 들고 있지 않은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이다. 

 국가에서는 여성의 날에 ‘장한 어머니’ 상과 9가지의 표창장을 여성들에게 수여하는 행사를 주최하며 이는 앞으로의 몽골 사회에 모든 여성의 역할이 중요함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주간에는 호텔이나 고급식당의 예약도 매진될 정도이다. 몽골의 여성의 날은 특별하게도 여성들이 ‘여왕’ 대접을 받는 날이라고도 알려졌다. 여성의 날이 다가오면 남자들도 덩달아 준비하기 바쁘다. 백화점이나 각종 꽃가게와 상점에는 선물을 사기 위한 남자들로 북적인다. 

 모든 가정에서는 여성의 날 전날부터 외식하거나 선물을 주기도 하며 여성의 날 당일에는 꽃을 선물하는 것은 물론이며 남자들은 아침부터 부엌에서 가사노동을 도맡아 하기도 한다. 몽골 남자들은 이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통해 여성의 권리 지지해 준다. 

 몽골은 여자가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가질 정도로 여느 선진국 못지않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몽골에서는 여성의 사회 진출과 학력 수준이 남성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울란바토르의 관공서나 몽골의 사업체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대다수가 여성이다. 

 몽골은 영토보다 인구가 300만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점에 서 높은 학력 수준을 가진 몽골의 여성이 경제활동이나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몽골 성장에 있어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다.

박소영 몽골 주재 기자 = = thdud5577@naver.com

포토뉴스